교육생후기

교육생후기

#전문가특강 12회차_#181214

2019-01-10 09:28:56

1214 아이디엇 대표 이승재_광고 캠페인 사례 연구

 

‘아이디어로 모든 것을 해결합니다’

오늘은 아이디엇 이승재 대표님의 수업을 들었는데요

대표님께서 기획하신 다양한 광고캠페인에서부터 경험에서 우러난 조언들까지 들을 수 있었던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

강의의 도입부에서는 직접 쓰신 다양한 시를 소개해주셨습니다.

대표님께서는 평소에도 일상적인 소재들을 다양한 관점에서 다르게 보고자 노력하시며 시를 쓰신다고 하는데요

아래 사진은 ‘포스트잇’의 관점에서 직접 쓴 시인데, 다같이 한 번 감상해보시죠!

굉장히 신선하지 않나요?

이렇게 같은 사물을 다른 관점에서 보고자 노력하는 것이 크리에이티브를 생각해낼 때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

“좋음이란 무지에서 오는 착각이다”

수업의 주제였던 광고 사례 이야기를 시작하며 대표님께서는 다양한 광고를 많이 보며 항상 그 광고가 왜 좋았는지 이유를 찾아보면서 좋은 것을 볼 줄 아는 안목을 키울 필요가 있다고 말씀해 주셨습니다.

그런 맥락에서 소개해주신 광고 두 가지를 소개해드릴게요

 

1. 마포구청 환경미화 캠페인 (mini street cleaner sticker)

이 캠페인을 기획하게 된 배경은 아이디엇의 사무실이 위치한 마포구의 늘어가는 무단 투기 쓰레기 문제에 주목하게 되면서였다고 합니다.

왜 사람들은 쓰레기를 쓰레기통이 아닌 길거리에 버렸던 걸까요?

아이디엇에서는 사람들이 쓰레기통이 어디에 있는지 모르는 것이 무단투기의 원인이라고 판단해 솔루션으로 쓰레기통의 위치를 알려주는 환경미화원 표지판을 제작하기로 했다고 합니다. 단, 길거리에 가장 많이 버려지는 커피잔 크기로 제작해 사람들의 주목도를 높이고자 했죠.

그 결과 실제로 마포구의 무단 쓰레기 투기량이 급격히 줄었든 결과를 이루어냈다고 합니다.

 

2. 그림 없는 전시회(시각장애인 인식개선 캠페인)

‘보이지 않는 눈, 새로운 작품의 세계를 열다’

우연히 도서관에서 그림을 글로 구체적으로 설명해준 시각장애인용 미술책에서 영감을 받아 기획한 그림 없는 전시회.

그림 없는 전시회는 그림을 전시하는 일반적인 전시회와는 달리 생각의 전환을 통해 시각장애인의 머리 속 이미지를 구체적으로 설명한 글을 전시회 입니다. 일반인들은 전시회에서 글을 읽으며 시각장애인이 생각하는 이미지를 상상해보고 또 미대 학생들이 그린 그림과 비교할 수 있습니다.

 

보여주신 예시로 잠시나마 그림 없는 전시회에 온 듯한 기분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이 캠페인을 통해 시각장애인의 고립감을 해소하고 시각장애인에 대한 인식개선 효과를 이루었을 뿐만 아니라 전시회에 참여했던 시각장애인 한 분은 이와 같은 작업을 앞으로 꾸준히 이어가고 싶다고 말씀하셨다고 합니다.

 

이처럼 솔루션이 필요한 일상 속 문제, 혹은 주변 물건으로부터 아이디어를 얻고 솔루션을 만들고자 꾸준히 노력하는 것이 좋은 광고와 캠페인을 만드는 방법 중 하나라고 말씀해주셨습니다.

-

이후로 Q&A세션이 진행되었는데요

몇 가지 인상적인 답변들을 공유해보겠습니다.

  1. 인생을 바꾸는 한 문장이 있는지?

: ‘쉽지 않아도 쉬진 않을 것이다.’

  • 목적성이 결여된 삶은 삶이 아니라 생활에 가깝지 않을까.’

이 문장들은 대표님께서 직접 쓰신 문장이라고 합니다

  1. 발상이나 영감을 어디서 얻나요?

나 자신에게서 얻는다크리에이티브는 상태다내가 어떤 상태인지에 따라서 창의가 나오기 때문에 아이디어가 떠오르지 않으면 잠을 잔 후에 집중해서 좋은 아이디어를 짠다또 다른 방법은 역순으로 생각하는 거나 정순으로 꼬리에 꼬리를 물며 생각하는 것이다꼬리를 무는 과정은 단계를 넘어가기 힘든데 이것을 계속 이어가는 것이 생각하는 힘이다마인드맵 같은 걸 작성하며 이 작업을 이어가면 어떤 메시지와 커뮤니케이션을 해야 하는지 답이 나온다

  1. 대표로서 아이디엇에 어떤 사람을 뽑고 싶나요?

화려하고 재능 많은 사람보다 본인이 어떤 생각했고 어떤 의도로 만들었는지 결과물에서 보여지는 사람자신의 생각을 글로 잘 정리하는 사람이 좋다

  1. 아이디어가 대립될 땐 어떻게 하는지?

팀 내에서 대립되면 답이 아니다대립되지 않는 것이 진짜 좋은 아이디어다

정말 좋은 아이디어인데 설득이 안 될 땐 논리가 부족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해서 최대한 논리를 붙여서 설득하려고 한다

  1. 어떤 직군으로 지원해야 될지 모를 땐 어떻게 해야 하나요?

가장 많이 보고 가장 좋아하는 광고와 그 이유를 생각하면 그 답이 나올 것이다

-

이상으로 수업이 끝이 났습니다. J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